본문 바로가기
주식

홍인기 주도테마 주도주 매매법

by 프롬닷 2024. 6. 19.

1) 9시 30분 부근, 거래대금상위창(키움0186)을 보고 가장 많은 거래대금이 몰리는 주도 섹터를 파악하고

그 가운데 거래대금과 상승률이 가장 높은 주도주를 찾는다.

2) 첫 장대양봉(보통 최소 15% 이상, 조 단위 종목은 10% 이상)이  좋다.

시장 주도 테마, 대장주라면 끝까지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확실한 하락 신호가 나오지 않으면 끝까지 끌고가 수익을 극대화한다.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첫 장대양봉 다음날도 눌림목에서 반등이 쉽게 나온다.

지지.저항이 잘 통한다.(전고점이나 많은 사람들이 의식하는 라운드피겨 가격대가 지지.저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강한 지지선에서 매수하면 상승 확률이 높다.

3) 같은 테마에서 대장이 바뀌면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손절한다.

4) 신고가 부근이면 더 좋다. 해당 주식을 보유한 모두가 수익구간이므로 팔려는 사람이 별로 없어 추가 상승이 쉽게 나온다. 그러나 시장을 주도하는 대장주로 신고가를 갱신한 것이 아닌 경우, 다른 주도 섹터로 수급이 몰리면서 윗꼬리를 달고 하락할 수 있다. 주도섹터 대장주, 신고가 종목이 좋다.

5) 첫 장대양봉이 나온 후 이틀 정도 더 매매한다.

6) 한 테마에 시장의 수급이 집중되는 날에 주로 매매를 한다.

7) 시장이 좋을 때는 비중을 더 싣는다.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비중을 절반으로 줄인다.

8) 장중 일별프로그램(키움0778) 화면을 통해 외국인 프로그램 수급을 확인한다

9) 종목의 특성(끼)을 알아야 한다.

이전에 장대양봉이 자주 나온 종목을 공략한다. 한 번 오를 때 잘 오르는 종목이 좋다.

이전에 윗꼬리가 많이 나온 종목은 그런 패턴이 반복될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10) 정배열 상태의 종목을 공략한다. 역배열 종목의 경우, 알지 못하는 악재가 숨겨져 있을 수 있다.

11) 시가총액이 최소 몇 천억 이상, 조단위의 종목이 좋다.

12) 너무 이른 시간에는 시장의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아 리스크가 있으므로

9시 반 전후, 확실한 테마가 정해졌다고 생각될 때 매매한다.

13) 이미 전날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센 종목임을 확인시켜준 경우에는 시초에 공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대양봉 다음날 갭상승 했다가 전일 고점까지 밀린다면 그 지점이 지지선이 되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매수해 볼 수 있다.

14) 수익 중일 때, 일부는 저항선에서 익절한다.

15) 장대양봉 다음날과 그 이튿날도 슈팅을 하는 경우가 많아 보유 중이라면 그 때 나머지를 매도한다. 

16) 차트 분석보다는 사람들이 어느 섹터, 어느 종목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매수 후 3% 하락시 손절한다.(자신만의 기준 필요)

18) 수익내는 사람들의 특징

>>> 자신만의 원칙을 지킨다.

>>> 자금 관리를 잘 한다. 수익이 나면 어느 정도는 출금해서 투자 규모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19) 심리가 중요하다.

>>> 2등주를 보유한 사람은 1등주로 옮겨가고 싶어한다. 1등주가 상한가 가격을 이탈하거나 고점에서 하락하더라도 금방 회복하는 것이 그런 이유이다. 1등주는 빠질 때도 다른 종목보다 덜 빠지므로 탈출 시에도 용이하다.

>>> 큰 손실이 났을 때 더 잦은 매매로 손실을 복구하려 하거나 물타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심리가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그런 행동은 더 큰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

20) 수익금은 부동산 등 안전 자산에 분산한다.

21)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으로만 투자를 진행한다.

22) 수익금을 재투자해서 투자금이 커지면 잘못 되었을 경우 손실도 커질 수 있으므로 멘탈 관리를 위해서라도 수익금은 주기적으로 인출한다.

 

 

김작가TV 출연 내용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