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본 중의 기본 - 거래량.이동평균선

by 프롬닷 2024. 3. 31.

거래량

상승1파가 나온 종목이 눌릴 때를 공략하자.

강력한 장대양봉을 시작으로 상승1파가 나온 종목은 눌림 후에 강력한 3파로 이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1파의 고점 부근까지 상승했다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눌림에서는 거래량이 줄어들어야 팔 사람이 없다는 것이고 도지가 나오면 살 사람, 팔 사람이 혼조세라는 것으로 방향성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연속 2개의 도지는 더더욱 기대감을 가져도 좋다. 

전고점을 지지해주는지도 체크하자.

30분봉상으로 상승1파 후의 눌림을 확인하는 것도 좋다.

분봉은 나의 매매 스타일에 맞는 것으로 하면 된다. 10분봉,15분봉,30분봉 등

급등, 3음봉 조정 후 4거래일에 나온 단봉 도지나 망치형 캔들도 방향 전환의 신호가 될 수 있다.

 

 

이동평균선

 

중장기 이평선이 우상향 흐름(상승추세)이라면 조정,눌림 시 지지라인에서 분할매수 가능

중장기 이평선이 우하향 흐름(하락추세)이라면 반등 시 저항라인에서 분할매도로 대응하기.

 

주식투자로 가장 수익내기 좋은 시기는 수렴 후 정배열 초기 구간. 

이 때는 조정 시 매수하면 수익줄 확률이 매우 높다.

중대형 우량주가 이런 식으로 '수렴 후 정배열 초기 흐름'을 만들었다는 것은 향후 실적 등 펀더멘털을 좋게 본 외인기관 메이저가 주식을 매집했다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비중을 실어 투자할 수 있음

종목마다 다르지만 정배열 초기에는 보통 1차 10일선, 2차 20일선 부근에서 지지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 매수 급소가 된다.

 

반면 장기상승 후 역배열이 시작될 경우, 수렴 후 역배열이 시작될 경우에는 반등을 이용해 무조건 빠져나와야

대부분 하락하게 됨

 

시장은 20일선 위에서 움직이는데 20일선을 깨고 그 아래에서 움직이는 종목,

시장은 60일선이 살아있는데 60일선이 죽은 종목은 보이지 않는 세력이 진작에 매도한 후 더이상 사지 않고 반등할 때마다 공매도로 대응하는 것

어떤 종목을 볼 때는 시장과 그 종목이 속한 섹터와 비교해서 분석해야 함.

 

이평선은 지지저항의 성격을 갖는다.

상승 중인 이평선은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다.

하락 중인 이평선은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똑같이 20일 이평선을 깬 2개의 캔들이 있을 때 하나는 20일선이 우상향, 하나는 20일선이 우하향 상태라면

우상향의 경우 상승의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고 우하량의 경우 하락의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5일 이평선이 고점에서 M 패턴을 형성하고 일봉상 고점을 찍고 내려오면서 5일선까지 깬다면

최근 20일 정도의 평균 가격을 계산해 20일선의 하향 움직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

19일 전의 종가가 내일의 종가보다 높다면 내일 횡보만 해도 20일선은 우하향하는 것

5일선도 하락,20일선도 하락일 때는 반등이 나오더라도 저항에서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20일선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당분간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 20일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하더라도 눌림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20일선이 쌍봉고점 또는 다중고점을 만들고 우하향한다면 60일선도 곧 하락 추세로 접어들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주요 이평선들이 모두 우하향 중인 상태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보유 주식이 있을 경우 무조건 정리해야한다.

 

 

하승훈의 주식투자 유튜브 내용을 요약.정리했습니다.